■ PABX(Private Automatic Branch Exchange)
-고객 구내 상호간 또는 구내선과 사업자 국선을 교환 접속시켜주는 고객측 사설 교환기
시내전화 사용예 - 소형고객
[특징]
- 고객과 전화국간 구리선으로 직접 연결(전화국과 연결되므로 국선 이라고도 함)
- 국선당 전화번호가 부여(기본료 부과)
- 고객 전화기는 별도의 전원이 필요없고, 전화국 교환기에서 전원을 공급
- 고객이 정전되어도 사용가능
- 선로가 구리금속 이므로 설비노후/날씨에 따라 잡음이 많다.
- 전화국과 각 전화기가 1:1 연결이어서 고객 전화기간 내선통화가 불가능
- 전화기 직결이므로 전화기당 기본료 + 통화료 발생
시내전화 사용예 - 키폰고객
[특징]
- 선로가 구리금속 이므로 설비노후/날씨에 따라 잡음이 많다
- 국선을 공용으로 사용하므로 개인 직통번호 부여불가(외부에서 전화가 오는 경우 대표성 직원이 받은후 돌려줌)
- 총무팀/회계팀등 부서별로 통화그룹을 설정하여 사용(통화그룹내 당겨받기/돌려주기 등)
- 통상 사무실용 전화기의 경우 발신량이 전체 전화대수의 10%로 가정
(전체 전화기가 100대인 경우 10대정도가 동시간대 통화가정
-> 국선은 10회선, 내선은 100회선 의미
-> 키폰장비 사용이유 :
1)통화비율이 10%인데 1:1방식으로 100명분의 국선을 사용하면 비용과다
2)적정 통화회선수만 국선으로 신청하고 내부에는 내선번호만 부여(내선번호는 키폰장비에서 할당)
- 국선에 기본료+통화료가 부여됨(10회선 기본료+통화료)
- 키폰장비에 전원공급이 필요(고객 사무실에서) -> 정전시 다운됨
밧데리(UPS)가 있는경우 가능하나 대개의 경우 미존재
* 정전후 복구되어도 키폰내 셋팅값이 초기화되는 경우 빈번
시내전화 사용예 - 키폰고객
[특징]
- 키폰장비와 동일하나 두가지 차이점
* 내선규모가 대형(보통 수백회선), 국선은 실선이 아닌 '트렁크'
- 트렁크 : 전화구고가 고객간 물리적으로 한개의 회선을 구성하고, 회선내에 통화가 가능한채널(실선개념)을
20개 또는 30개 부여
* 통화로(채널)가 최대 30개이며 필요한 통화로(채널)만큼 트렁크회선을 설치
* 트렁크+채널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을 "중계선"방식이라고 함
- PRI :중계선 방식에서 전화국의 교환기에서 신호를 처리하는 방식의 일종
* R2/PRI 두가지 방식이 있으나 PRI가 R2보다 성능이 우수
* 회선구성시 DID/DOD 설정(DID:번호 정보, DOD:트렁크정보/과금회선)
- 대개 중대형 기업체에서 사용하므로 정전대비 밧데리를 설치하고, 통신실등에서 운영
- 고객과 전화국간 선로는 구리선(예전장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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